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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PYTHON] 체육복 본문
문제
점심시간에 도둑이 들어, 일부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습니다. 다행히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이 이들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려 합니다. 학생들의 번호는 체격 순으로 매겨져 있어, 바로 앞번호의 학생이나 바로 뒷번호의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번 학생은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에게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체육복이 없으면 수업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체육복을 적절히 빌려 최대한 많은 학생이 체육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전체 학생의 수 n,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lost,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reserve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전체 학생의 수는 2명 이상 30명 이하입니다.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의 수는 1명 이상 n명 이하이고 중복되는 번호는 없습니다.
- 여벌 체육복이 있는 학생만 다른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 여벌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이 체육복을 도난당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이 학생은 체육복을 하나만 도난당했다고 가정하며, 남은 체육복이 하나이기에 다른 학생에게는 체육복을 빌려줄 수 없습니다.
입출력 예
n | lost | reserve | return |
5 | [2, 4] | [1, 3, 5] | 5 |
5 | [2, 4] | [3] | 4 |
3 | [3] | [1] | 2 |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1번 학생이 2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고, 3번 학생이나 5번 학생이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5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제 #2
3번 학생이 2번 학생이나 4번 학생에게 체육복을 빌려주면 학생 4명이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문제풀이
1. 학생들의 체육복 갯수를 담는 students 테이블을 하나 만든다. 초기값은 1으로 설정하여 처음앤 학생들이 체육복을 가지고 있었다고 가정한다.
2. 테이블에 순차적으로 접근하면서 lost 배열 안에 해당 인덱스(학생)가 있으면 체육복 갯수에서 -1을 하고 reserve 배열 안에 해당 인덱스(학생)가 있으면 +1을 한다.
3. students를 다시 순회하면서 체육복의 갯수가 0인 학생을 찾는다. 맨 앞에 있는 학생일 경우 바로 뒤에 있는 학생에게 여벌 옷이 있는지, 맨 뒤에 있는 학생일 경우 바로 앞에 있는 학생에게 여벌 옷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 외의 학생들은 앞 → 뒤 순으로 확인을 한다.
이 때, 여벌 옷이 있는 학생의 옷 갯수는 -1을, 빌리는 학생의 옷 갯수는 +1을 해주고 마지막에 students에 옷이 0이상을 경우를 카운트해서 리턴해준다.
<다른 사람의 풀이를 보고 접근한 방식>
1. 여벌 옷이 0개인 학생(옷을 잃어버린 학생들 중 여벌옷이 없는 학생), 여벌 옷이 2개인 학생(여벌 옷이 있는 학생들 중 옷을 잃어버리지 않은 학생) 테이블을 만든다.
2. 여벌 옷이 2명인 학생들의 앞, 뒤 학생들 중 옷이 0개인 학생을 찾는다. 0개인 학생이 있을 경우 옷을 빌려줬다는 뜻이므로 zeroClothes 학생 배열에서 제외한다.
3.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 수 = 전체 학생 수 - 옷이 0개인 학생들의 수 를 리턴.
전체코드
def solution(n, lost, reserve):
# 전체 학생의 수 : n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 lost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 reserve
students = [1] * n
# students 테이블에 lost, reserve 상태를 반영
for i in range(n):
if i+1 in lost:
students[i] -= 1
if i+1 in reserve:
students[i] += 1
for i in range(n):
# 도난 당한 학생일 경우
if students[i] == 0:
# 첫번째 학생 : 바로 뒤에 있는 학생의 여벌 여부만을 확인
if i == 0:
if students[i+1] > 1:
students[i] += 1
students[i+1] -= 1
# 마지막 학생 : 바로 앞에 있는 학생의 여벌 여부만을 확인
elif i == n-1:
if students[i-1] > 1:
students[i] += 1
students[i-1] -= 1
# 그 외
else:
# 바로 앞에 있는 학생이 여벌을 가지고 있는 것부터 체크하고 없으면 뒤에 있는 학생의 여벌 여부를 체크
if students[i-1] > 1:
students[i] += 1
students[i-1] -= 1
elif students[i+1] > 1:
students[i] += 1
students[i+1] -= 1
# 옷 갯수가 0이 아닌 학생의 수를 카운트
answer = 0
for student in students:
if student > 0:
answer += 1
return answer
다른 풀이를 참조한 코드
def solution(n, lost, reserve):
# 전체 학생의 수 : n
# 체육복을 도난당한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 lost
# 여벌의 체육복을 가져온 학생들의 번호가 담긴 배열 : reserve
# 여벌 옷이 0개인 학생 : 옷을 잃어버린 학생들 중 여벌옷이 없는 학생
# 여벌 옷이 2개인 학생 : 여벌 옷이 있는 학생들 중 옷을 잃어버리지 않은 학생
zeroClothe = [l for l in lost if l not in reserve]
twoClothe = [r for r in reserve if r not in lost]
# 여벌 옷이 2명인 학생들의 앞 뒤에 있는 학생들 중 옷이 0개인 학생을 찾는다.
# 0개인 학생이 있을 경우 옷을 빌려줬다는 뜻이므로 zeroClothes 학생 배열에서 제외한다.
for i in twoClothe:
forward = i - 1
backward = i + 1
if forward in zeroClothe:
zeroClothe.remove(forward)
elif backward in zeroClothe:
zeroClothe.remove(backward)
# 전체 학생 수 - 옷이 0개인 학생들의 수 = 체육수업을 들을 수 있는 학생 수
return n - len(zeroClo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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