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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 PYTHON] 다트 게임 본문

알고리즘/기타

[프로그래머스 : PYTHON] 다트 게임

cijbest 2021. 6. 5. 18:18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문제풀이

문자열을 하나씩 돌면서 number에 숫자 문자열을 더한다. 숫자가 10일 경우엔 문자열 하나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S, D, T가 나왔다는 건 숫자가 다 끝났다는 이야기이므로 S, D, T가 나오면 number를 점수를 저장하는 score 배열에 추가한다. 점수에 제곱을 하거나 옵션 조건을 적용할 때는 배열의 -1, -2 인덱스를 사용해서 점수를 조정한다. 

 

 

전체코드

def solution(dartResult):
    score = []
    number = ''
    for d in dartResult:
    	# d가 숫자일 때
        if "0" <= d <= "9":
        	# 숫자 10을 고려
            number += d
         
        # d가 S, D, T 중 하나일 때
        elif d in ("S","D", "T"):
        	# S, D, T가 나왔다는 건 점수 문자열이 다 나왔다는 것
            # 점수 저장
            score.append(int(number))
            # number 초기화
            number = ''
            
            # 종류별 제곱
            if d == "S":
                score[-1] **= 1
            elif d == "D":
                score[-1] **= 2
            else:
                score[-1] **= 3
                
        # d가 *, # 중 하나일 때
        elif d in ("*", "#"):
            if d == "*":
                score[-1] *= 2
                # 아직 점수가 하나일 때
                if len(score) == 1:  
                    continue
                score[-2] *= 2
            else:
                score[-1] *= -1
    return sum(sc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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